본문 바로가기

백준/C++

[Baekjoon/C++] 1922번 - 네트워크 연결

[백준] Baekjoon Online Judge

문제로 이동

 

문제

도현이는 컴퓨터와 컴퓨터를 모두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려 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허브가 있지 않아 컴퓨터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하여야 한다. 그런데 모두가 자료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모든 컴퓨터가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한다. (a와 b가 연결이 되어 있다는 말은 a에서 b로의 경로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a에서 b를 연결하는 선이 있고, b와 c를 연결하는 선이 있으면 a와 c는 연결이 되어 있다.)

그런데 이왕이면 컴퓨터를 연결하는 비용을 최소로 하여야 컴퓨터를 연결하는 비용 외에 다른 곳에 돈을 더 쓸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각 컴퓨터를 연결하는데 필요한 비용이 주어졌을 때 모든 컴퓨터를 연결하는데 필요한 최소비용을 출력하라. 모든 컴퓨터를 연결할 수 없는 경우는 없다.

 

입력

첫째 줄에 컴퓨터의 수 N (1 ≤ N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에는 연결할 수 있는 선의 수 M (1 ≤ M ≤ 100,000)가 주어진다.

셋째 줄부터 M+2번째 줄까지 총 M개의 줄에 각 컴퓨터를 연결하는데 드는 비용이 주어진다. 이 비용의 정보는 세 개의 정수로 주어지는데, 만약에 a b c 가 주어져 있다고 하면 a컴퓨터와 b컴퓨터를 연결하는데 비용이 c (1 ≤ c ≤ 10,000) 만큼 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a와 b는 같을 수도 있다.

 

출력

모든 컴퓨터를 연결하는데 필요한 최소비용을 첫째 줄에 출력한다.

 


풀이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struct Edge {
    int start = 0;
    int end = 0;
    int weight = 0;
};

int N, M;
int parent[1001];
vector<Edge> edge;

bool compare(Edge a, Edge b);
int findParent(int n);
int mst();

bool compare(Edge a, Edge b) {
    return a.weight < b.weight;
}

int findParent(int n) {
    if (parent[n] == 0) return n;

    return parent[n] = findParent(parent[n]);
}

int mst() {
    int result = 0;

    for (int i = 0; i < M; i++) {
        int a = findParent(edge[i].start);
        int b = findParent(edge[i].end);

        if (a != b) {
            parent[b] = a;
            result += edge[i].weight;
        }
    }

    return result;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in >> N >> M;
    for (int i = 0; i < M; i++) {
        int a, b, c;
        cin >> a >> b >> c;

        edge.push_back({ a, b, c });
    }

    sort(edge.begin(), edge.end(), compare);

    cout << mst() << '\n';

    return 0;
}

 최소 스패닝 트리를 구현해서 문제를 풀었다.

 

struct Edge {
    int start = 0;
    int end = 0;
    int weight = 0;
};

bool compare(Edge a, Edge b) {
    return a.weight < b.weight;
}

 가독성 좋은 코드를 위해 만든 구조체와 이 구조체로 만든 배열을 가중치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기 위해 작성한 함수이다.

 

int findParent(int n) {
    if (parent[n] == 0) return n;

    return parent[n] = findParent(parent[n]);
}

int mst() {
    int result = 0;

    for (int i = 0; i < M; i++) {
        int a = findParent(edge[i].start);
        int b = findParent(edge[i].end);

        if (a != b) {
            parent[b] = a;
            result += edge[i].weight;
        }
    }

    return result;
}

 노드의 루트 노드를 찾는 함수와 이를 호출하여 사용하는 최소 스패닝 트리 함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