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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C++

[Baekjoon/C++] 1362번 - 펫

Baekjoon Online Ju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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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당신은 게임으로 펫을 기르고 있습니다. 이 펫은 웃는 표정, 슬픈 표정을 가지고 있으며, 만약 죽는다면 '드러눕습니다.'

펫에게는 적정 체중이 있습니다. 펫의 실제 체중이 적정 체중의 1/2배를 초과하면서 적정 체중의 2배 미만이라면 펫은 행복합니다. 펫의 실제 체중이 0 이하일 경우 펫은 사망하게 되며, 그 외의 경우 펫은 슬픕니다.

당신은 콘솔을 통해 펫에게 아래의 두 가지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1. 'E'와 숫자를 입력해 펫을 운동시킬 수 있습니다. 입력된 숫자(n)만큼의 시간(분; minute)이 지나면 펫의 실제 체중이 n 감소합니다.
  2. 'F'와 숫자를 입력해 펫에게 먹이를 줄 수 있습니다. 입력된 숫자(n)만큼 펫에게 먹이를 주면 펫의 실제 체중이 n 증가합니다.

각 작용에 입력할 수 있는 숫자는 1 이상, 999 이하의 정수입니다. 매 작용이 끝날 때마다 펫은 자신의 상태를 표시하며, 펫이 중간에 죽는다면 이후의 작용은 무시됩니다.

 

입력

입력은 번호를 가진 시나리오들로 구성됩니다. 시나리오는 1번부터 시작되며 1씩 증가합니다.

적정 체중(o)와 실제 체중(w)가 한 줄에 입력됨으로써 시나리오가 시작됩니다(10 ≤ o, w ≤ 1000). 그 다음 줄부터 펫에 가할 작용이 한 줄에 하나씩 주어지며, "# 0"을 마지막 줄로 하여 시나리오가 종료됩니다. "# 0"은 처리하지 않습니다.

펫에게 가할 각 작용은 'E' 또는 'F'로 시작하며, 공백을 두고 숫자 n (1 ≤ n ≤ 999)이 주어집니다.

모든 시나리오가 끝나면 "0 0"이 입력되며, "0 0"은 처리하지 않습니다.

 

출력

각 시나리오에 대하여, 시나리오 번호와 모든 작용이 완료된 후 펫의 상태를 공백으로 구분하여 한 줄씩 출력합니다.

  • 행복한 경우, ":-)"을 출력합니다.
  • 슬픈 경우 ":-("을 출력합니다.
  • 사망한 경우 "RIP"를 출력합니다.

 


예제 입력 예제 출력
100 100
F 10
F 10
E 20
# 0
50 30
F 5
E 20
# 0
0 0
1 :-)
2 :-(

풀이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double o, w; // 적정 체중 o, 실제 체중 w
    int scenario = 1; // 시나리오 번호
    
    while (true) {
        bool isRIP = false; // 펫의 생존 여부

        cin >> o >> w;

        // 시나리오 종료
        if (o == 0 && w == 0) break;

        while (true) {
            char EF; // 펫에게 가할 각 작용
            int n;

            cin >> EF >> n;

            // 시나리오 하나 종료
            if (EF == '#' && n == 0) break;

            // 펫이 살아있는 경우 입력한 작용을 실행한다.
            if (!isRIP) {
                if (EF == 'E') w -= n; // 운동
                else if (EF == 'F') w += n; // 먹이

                if (w <= 0) isRIP = true; // 사망
            }
        }
        
        // 출력
        if (isRIP)
            printf("%d RIP\n", scenario); // 펫 사망
        else if (w > o / 2 && w < o * 2)
            printf("%d :-)\n", scenario); // 행복
        else
            printf("%d :-(\n", scenario); // 슬픔

        scenario++;
    }

    return 0;
}

해당 문제는 사용자가 종료시킬 때까지 프로그램이 계속 작동해야 하므로 while(true)를 사용했다. if문으로 시나리오 종료나 운동 등 사용자가 입력한 작용들을 실행하게끔 했다.

 

// 펫이 살아있는 경우 입력한 작용을 실행한다.
if (!isRIP) {
	if (EF == 'E') w -= n; // 운동
	else if (EF == 'F') w += n; // 먹이

	if (w <= 0) isRIP = true; // 사망
}

펫이 사망하게 되면 입력한 작용을 무시해야 하므로 isRIP라는 변수와 if문으로 펫의 생존여부를 확인했다. isRIP의 초깃값은 fasle이며, 펫이 사망하게 되면 값이 true로 바뀌게 된다.

 

그 뒤 시나리오 하나가 종료하면 isRIP의 값과 실제 체중 w의 값에 따라 다른 문자열을 출력하게 했다.

출력이 끝난 뒤 시나리오 번호가 하나 증가하며, 사용자가 0 0을 입력할 때까지 위의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